본문 바로가기
list

치타 재규어 표범 퓨마 혼동하기 쉬운 고양이과 동물 비교

by 뷰22 2022. 4. 14.

고양잇과 동물 중 맹수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것은 사자와 호랑이입니다. 그 외에도 표범, 퓨마, 치타, 재규어, 스라소니, 살쾡이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름은 알지만 사진을 보고 동물들을 구분해내기는 어렵습니다. 헷갈리기 쉬운 치타, 재규어, 표범, 퓨마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치타, 재규어, 표범, 퓨마 혼동하기 쉬운 고양이과 동물 비교

 

치타 (cheetah)

* 치타는 몸길이가 약 1.4m이며 몸무게는 약 50kg~60kg입니다. 

* 아프리카 남부, 중부, 동부의 넓은 평야에 주로 서식합니다.

* 치타는 100km/h의 순간 속력을 낼 수 있어 세상에서 가장 빠른 육상동물입니다.  온순하여 길들여 사냥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 얼굴 아래쪽으로 검은색 줄무늬가 있으며 발은 가늘고 길고 머리는 작습니다. 털의 바탕색은 갈색이며 작은 검은색 반점들이 많습니다. 

 

재규어 (jaguar)

* 재규어는 꼬리를 포함하여 몸길이가 1.7m~2.7m이며 몸무게는 100kg~160kg입니다. 

* 북아메리카 남서부의 멕시코에서 남아메리카 아르헨티나의 파타고니아에 이르기까지 늪과 밀림, 수목으* 로 덮인 지역에 서식합니다. 

* 재규어는 표범과 비슷하나 더 크고 육중합니다. 

* 털은 황갈바탕색에 검은 점들이 장미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장미모양 중앙에도 검은 점이 있습니다. 

 

치타-재규어
치타, 재규어

 

표범 (leopard)

* 표범의 몸길이는 약 1.2m~1.6m이며 몸무게는 50kg~90kg입니다. 

* 관목이나 숲에서 단독생활을 합니다. 

* 표범은 나무 위에 기어오를 수 있으며 헤엄을 잘 칩니다. 

* 머리는 크고 둥글며, 눈은 둥글고 목은 짧습니다. 등 쪽의 털은 노란색이며 배 쪽은 흰색입니다. 장미꽃 모양으로 검은색 점이 배열되어 있으며 장미 모양의 중앙에는 반점이 없습니다. 다리 및 꼬리에도 검은 점무늬가 흩어져 있습니다. 

 

퓨마 (puma)

* 퓨마는 몸길이가 약 1.1m~2m이며 몸무게는 30kg~100kg입니다.

* 아메리카 대륙 전역의 산이나 사막 정글 등에 서식합니다.

* 나무 위에 잘 오릅니다. 

* 머리는 비교적 작고 귀는  둥글고 큽니다.  털색은 연한 황갈색부터 적갈색까지 다양하며 귀와 꼬리 끝은 검습니다. 어린 퓨마는 얼룩무늬가 있으나 자라면서 없어집니다. 

 

표범-퓨마
표범, 퓨마

 

댓글